東京國立近代美術館[1] - 일본의 근대서양화가들...
우에노의 국립서양미술관에 서양사람들의 그림이 전시되었다면 동경국립근대미술관에는 근대의 그러니까 19-20세기의 일본 화가들 그림이 전시된 점이 다르다. 1952년에 개관하였다니 이 일본 화가들이 우에노의 그림을 호흡하고 교류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관람객들은 두 미술관을 통해 일본과 세계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. 소장작품이 1만2천5백점에 이르지만 상설전시의 공간은 제한되어 있다.
이 미술관에는 일본화랄까? 동양화랄까? 오일페인팅이라는 재료뿐 아니라 산수와 풍토가 다른 그 대상에 대한 동서양의 관념의 차이 등 색다른 세계를 엿본다는 재미 또한 놓칠 수 없다.
2차에 걸친 세계대전에서 그림을 지키려는 레지스땅스의 영화들이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데 20세기의 허리부분에 그런 전쟁 기록화가 한 방 가득 전시된 것도 역사적 아이러니를 되씹어보게 한다. 씁쓸하지만 용산의 전쟁기록화를 대비하면서...
다 알다시피 皇居(황거)는 垓字(해자)로 둘러쌓여 있고 한 바퀴를 도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중심에서 3시 방향이라고나 할까? 미술관에서 바라보는 해자와 성벽도 나름 전망을 자랑한다.
[1]서양화 - [2]동양화-조각 등 - [3]전쟁 기록화 몇 장으로 나누어 싣는 것은 사진의 용량 때문이다.
和田三造의 南風 1907년
岸田劉生 1915년 언덕을 잘라낸 길
岸田劉生 다섯살 麗子 1918
佐伯祐三 광고와 가스등 1927
古賀春江 바다 1929
坂本繁二郞 1937
中村彞...자화상
구본웅의 초상화- 이상이 된 김해경이 문득 연상되었었다...
梅原龍三郞
安井曾太郞의 金蓉의 초상화 (1934)등...
藤島武二 Perfume 1915
탁자위의 향수병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... 후각의 시각화라고나 할까?
藤島武二
藤島武二 항구의 아침햇살 1934
藤島武二
藤島武二(1867-1943)의 작품들
藤島武二
岡本太郞 19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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